본문 바로가기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

by 팥동산 2023. 2. 25.

출처-네이버

상대방을 배려하는 방법,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주변들 둘러보면 "왜 갑자기 화를 내?", "너무 예민한 거 아냐?"라는 말을 자주 듣는 사람들이 있다. 책이나 SNS 등에서 그런 사람들의 사연을 종종 확인할 수 있는데,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평소 조용히 있는 사람인데 갑자기 화를 내고 소리치고 욕을 한다. 그 이후부터 주변 사람들은 그 사람을 이상한 사람으로 인식하고 눈치를 보기 시작한다. 과연 그 사람은 왜 그런 것일까? 또 다른 부류로 자신의 기분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들이 있다. 기분이 나쁠 때는 '나 오늘 기분이 나빠요'라는 신호를 뿜는다. 이런 사람들은 대체 왜 그럴까? 바로 자신의 감정에 지배당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감정을 컨트롤할 수 없고 느껴지는 그대로 밖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오해를 낳기도 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 결국 자신만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사실 나도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이 아녔다. 인간관계에서든 일을 할 때든 항상 조용히 꾹 참는 성격이었다. 싫은 소리를 잘 하지 않고 그냥 넘기려고 하는 했었다. 그리고 어느 순간 갑자기 감정이 폭발해 화가 치밀어 오르기도 했다. 이 때문에 갑자기 분위기를 망치기도 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기도 했다. 이런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나는 꼭 변하고 싶었다.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더 편해지고 싶었다. 책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는 감정에 대한 생각을 바꿔주고 기분에 지배되지 않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덕분에 과거 행동을 반성하고 변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는 것이 정말 중요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더 깨달았다.

나의 감정을 다스려보자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분은 내가 만든 것이기 때문에 내 책임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사실을 인지한다면 기분을 다스리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한 번 생각해 보자. 기분이 나빠질 때는 언제였나? 일반적으로 잠을 푹 자지 못해 피곤한 상태가 유지된다면 기분은 나빠진다. 예민해지고 작은 일에도 신경질이 나기도 한다. 바로 내가 컨디션을 관리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결과를 만든 것이다. 그렇다면 매일 유산소 같은 운동을 하며 체력을 길러보자. 정말 쉬운 방법으로 컨디션과 기분이 좋아짐을 발견할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운동을 했음에도 운동이나 계획이 내가 생각한 방향으로 진행되지 않을 때는 갑자기 화가 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반드시 한 번 더 생각을 해야 한다. '과연 화를 내야 할 일인가?', '왜 상대방은 당신이 하는 말을 모두 들어야 하는가?', '왜 모든 일들이 내가 기대한 대로 진행되어야 하는가'같은 생각을 하며 잠깐의 생각 정리가 필요하다. 한번 고민해 본다면 '아니다'라는 답을 발견할 수 있다. 화가 날 수 있지만 이 화는 자신에게 일어난 것이다. 이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필요도 없고 그들도 원하지 않는다. 이점을 꼭 명심하자. 그리고 반드시 내가 스스로 자신의 가장 좋은 친구가 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지금까지 기분은 내 감정이 때문에 내가 다스려야 하고,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이 감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의문이다. 혼자 속으로 참고 견뎌야 하나? 절대 아니다. 우리는 자신이라는 항상 내 편인 친구가 있다. 그러므로 나의 이야기를 내가 듣고 내가 위로하며 기분을 풀어줘야 한다. 방법은 정말 많다. 그중 가장 쉬운 것은 바로 나의 소중한 친구에게 하는 이야기를 자신에게 하면 된다. 친한 친구의 힘든 이야기를 우리는 정말 잘 들어주고 따뜻하게 위로도 해준다. 이런 것을 자신에게 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어색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의 잘못, 단점, 불평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위로의 한마디를 한다면 당신의 기분은 훨씬 더 좋아질 수 있다.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나를 보호하자

 부정적인 감정에는 불안함, 허영심, 질투심, 후회 등 다양하다. 이 감정들은 모두 당신을 더욱더 망가뜨리고 성장을 방해한다. 보통 불안한 감정은 보통 많은 걱정과 생각에서 나타난다. 특정 상황을 가정했을 때 잘못될 수 있다는 걱정과 그것을 어떻게 할지 생각하며 자신의 불안함은 계속 커진다. 이 때문에 불면증에 걸리기도 하고 식욕이 떨어지기도 한다. 계속 걱정하고 생각한다고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지만 당신은 계속해서 힘들어진다. 해결 방법은 한 가지다. 일어나지 않은 일을 머릿속으로 그리는 버릇을 없애고 지금 당신이 직면한 일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그럴 수 있다면 당신은 불안함에서 벗어나 지금의 일이 진행되는 것을 보며 성취감 또는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반복적인 후회는 당신의 성장을 멈추게 할 수도 있다. 후회를 한다는 것은 당신이 과거에 얽매여 있다는 증거다. 하지만 당신은 똑같은 상황이 벌어지더라도 다른 결과를 만들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후회하는 경험을 가지고 앞으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지금까지 언급한 감정 외에도 부정적인 감정은 다양하다. 하지만 내가 컨트롤할 수 있고 생각만 바꾼다면 모두 이겨낼 수 있다. 이 사실을 꼭 인지하고 감정을 조절하며 살아가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