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감정에 흔들리는 사람들을 위한 홀로서기 심리학
우리는 살아가며 자신과 주변에 생각하는 것이 많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성장 배경과 경험 차이로 인해 나쁜 감정을 표현하는 나쁜 습관을 가진다. 그리고 부모에 대한 의존이 강해지며 독립성이 약해지고 어떤 상황에서든 타인에게 의존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외부적으로는 SNS를 많이 활용하며 자신에 대한 평판, 외모에 더욱더 관심을 가진다. 이런 환경으로 인해 어른이지만 완전히 홀로서 지 못하고 있다. 어떤 모습들이 있을지 확인해 보자. 대표적으로 성인이지만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하고 예민한 감정에 지배한 모습이 있다. 이로 인해 주변 사람들에게 짜증을 내고 피해를 주기도 한다. 생각해 보면 직장 내 또는 학교 내에서 이런 모습의 사람을 발견할 수 있다. 다음으로 평판에 집착한 나머지 자신이 중심이 되기보다 타인에게 보여지는 자신의 모습을 위해 삶을 결정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은 자신이 하고싶고, 먹고싶어서 어떤 것을 결정하기보다 SNS에 올려진 자신의 모습에만 집중하여 모든 것을 결정한다. 뭔가가 바뀐 것 같다. 이 외에도 다른 모습들은 많다. 저자는 홀로서지 못한 사람들의 생각, 감정 등 개인적인 부분과 주변 환경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지는 방법을 책을 통해 알려준다. 그래서 무엇에 휘둘리기 보다 중심을 잡고 진정한 어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괜찮은 어른이 되는 방법, 홀로서기
그렇다면 감정이나 주변 환경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무엇이 당신을 힘들게 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타인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해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 주변의 시선에 예민한 사람, 성공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이유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인지함으로써 중심을 잡을 수 있다. 타인에게서 당신의 행복을 찾고 있기 때문에 타인을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이다. 당신의 가치를 당신이 아닌 타인이 평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타인의 평판에 예민할 것이다. 그래서 누군가가 당신을 칭찬하면 정말 행복하고 당신을 비판한다면 왜 그런 비판이 생겼을지 생각하며 스트레스 받아할 것이다. 당신의 행복은 내면이 아닌 외부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공에 집착하고 일이 잘 풀려야만 한다고 생각을 할 것이다.
이렇게 감정의 이유를 알았다면 다음으로 생각과 행동을 바꿔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세상에는 통제할 수 있는 대상과 통제할 수 없는 대상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타인에 대한 감정, 상황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대상들이고 당신의 감정과 생각은 통제할 수 있는 대상들이다. 여기서 우리는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생각과 감정을 집중 공략한다. 어떤 상황으로 인해 당신의 감정이 흔들리게 된다면 내 감정을 먼저 살펴야 한다. 분노, 불안, 슬픔과 같은 감정에 대하여 꾹 참고 버텨라는 것이 아니다. 이런 감정에 대하여 나쁜 감정이라 선을 긋지 말고 세상은 당신의 뜻대로 되지 않고 이런 감정이 일어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임을 인정하자. 그런 후 다음의 행동을 취해보자. 첫째, 지금 나타나는 감정에 대하여 의미 부여를 하지 않아야 한다. 즉, 이 감정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고 왜 그럴까 고민한다면 감정에 지배당하기 쉽다. 그러니 분노, 불안, 슬픔 등의 감정이 나타난다면 그냥 그대로 내버려 두자. 신경을 쓰지 않은 채 둔다면 저절로 사라질 것이다. 둘째, 감정이 느껴지는 순간을 인지하는 연습을 해보자. 돌이켜 생각해 보면 우리가 느끼는 감정들에 대한 행동들은 자동적이었다. 행복한 감정이 든다면 당신의 행동은 경쾌하고 모든 것에 긍정적으로 변한다. 반대로 슬픔, 짜증의 감정이 든다면 당신은 모든 것에 부정적으로 변한다. 그러므로 각 감정에 대한 자동적인 행동을 인지한다면 당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감정에 대한 패턴을 이해해 보자. 당신도 모르게 일어나는 각 감정들에 대한 패턴이 있는데 이 패턴을 인지하고 해결 방법을 정리한다면 감정으로부터 중심을 잡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갑자기 업무 일정이 바뀌어 당신의 계획이 틀어졌을 때 그 순간의 업무가 꼬여 다른 일을 진행하기 어렵겠다는 생각과 함께 당황, 짜증의 감정을 느낄 것이다. 그리고 계획을 수정해 즉각 시행함으로써 차근히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다. 이런 패턴들을 정리하고 반복 훈련해 보자.
너그럽고 부드러워진다면 삶은 편해진다
여기서 소개한 내용 외에도 책에는 더 많은 방법을 소개한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들을 인지하고 그 대상에 대한 생각과 행동을 바꾼다면 당신은 훨씬 더 편해질 것이다. 주변에 대한 집착과 신경을 놓고 한결 더 여유롭게 다가갈 수 있다.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다. 그래도 완전한 어른이 되기 위해 홀로서기 방법을 조금씩 실천해 보자.
댓글